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S-SQL 강좌 네번째



MS-SQL 강좌 네번째

1. Enterprise Manager(엔터프라이즈 관리자)

(1) 개요

: Enterprise Manager(엔터프라이즈 관리자 이후 EM으로 표기)는 SQL 서버 2000를 관리하기 위한 아주 유용한 GUI 도구 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거의 모든 관리를 마우스를 이용하여 작업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 명료한 인터페이지를 지니고 있는데 이미 익숙한 탐색기형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고 있음으로 초보자 및 숙련된 관리자에게도 매우 인기있는 도구 입니다. 이러한 강력한 도구가 바로 SQL 서버 2000 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전체적인 모습은 탐색기나 MMC 의 형태와 비슷하며 실제로 MMC 를 이용하여 스냅인의 형태로 관리도 가능합니다.

SQL 관리 콘솔의 콘솔 루트를 기준으로 하여 Microsoft SQL ServersSQL Server 그룹의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새로운 SQL Server 그룹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SQL Server 그룹은 관리상 용이 하도록 SQL 서버들을 구분짓는 그룹입니다.(그외의 특별한 기능은 없습니다.)

현재 설치한 SQL 서버의 인스턴스 이름으로 koreawebper 서버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위 구성요소들로 여러가지 정보들을 확인 할 수 도 있습니다.

(2) 서버 등록

1) 등록 마법사를 이용한 등록(로컬 네트워크상의 다른 서버등록)

: 윈도우 2000의 주요한 정책중 하나가 기업의 총 소유비용인 TCO(Total Cost of Ownership) 를 줄이는 정책을 기반으로 기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자에게 보다 편리한 관리를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원격지 서버를 관리하는 기능을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SQL 서버 2000 에서도 원격지의 서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EM 의 서버등록을 통하여 원격지의 서버를 직접관리 할 수 있습니다.

EM 에서 원격지의 서버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SQL Server 그룹]이나 등록된 서버의 이름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크릭하여 팝업 매뉴에서 [새 SQL Server 등록]을 차례로 클릭하면 새로운 원격지 SQL 서버를 등록하여 하나의 EM 에서 동시에 다수의 SQL 서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SQL Server 그룹 -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새 SQL Server 등록]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SQL Server 등록 마법사] 창이 출력되면서 간단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설명에서과 같이 원격지 서버를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 절차는 [SQL Server 선택 - 인증 모드 선택 - SQL Server 그룹 지정] 으로 진행됨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고 진행합니다.

마법사의 두번째 화면은 위의 절차에서 살펴 보았듯이 SQL Server 의 선택입니다.

왼쪽 창에서 사용가능한 서버의 목록이 표시되며 오른쪽 창에는 등록할 서버가 표시되는 구성입니다. 왼쪽의 추가하고자 하는 서버를 선택하고 중간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오른쪽 화면으로 이동시킵니다.

마법사의 SQL Server 선택화면에 표시된 서버들은?

SQL Server 의 선택창에 출력되는 서버들은 네트워크에 따라서 다릅니다. 여러분이 설치하시는 컴퓨터가 회사의 네트워크인지 아니면 집에 있는 컴퓨터인지등에 따라서 출력되는 사용가능한 서버의 목록이 다르게 출력됩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사용가능한 서버의 목록이 다르게 출력되는 것일까요?

이문제에 대한 해답은 SQL Server 의 설치 시간에 네트워크 라이브러리 선택부분에서 선택한 내용을 잘 생각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은 SQL 설치의 내용중 네트워크 라이브러리 선택창의 모습입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일반적인 설치 기본 설정에서는 네트워크 라이브러리 설정에 명명된 파이프TCP/IP 소켓 의 두가지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만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스니다. 이중 명명된 파이프는 NetBIOS 를 사용하는 것이라 생각하셔도 무리가 없습니다. NetBIOS 는 컴퓨터의 이름으로 네트워크 상의 다른 컴퓨터를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SQL 서버의 서버등록창에서 등록할 수 있는 서버들이 표시되는 창의 현재 표시된 서버들의 목록은 바로 같은 네트워크상의 다른 컴퓨터들을 NetBIOS 로 확인하여 등록가능한 서버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현재 같은 서브넷에 위치해 있으면서 SQL 서버 2000 이 설치된 컴퓨터들의 이름이 출력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에 표시된 서버들이 꼭 같은 네트워상에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이렇게 말하는것은 여러분에게 더욱 혼란을 주는것 같지만 현재 표시된 것은 기본적으로 표시되는 등록가능한 서버들의 목록입니다. 이곳에 관리자가 임의로 등록할 다른 서버의 이름이 출력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서버의 별칭을 등록한 경우인데 이 부분은 뒷 부분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버를 선택한뒤 만나게되는 화면은 인증 모드 선택창입니다. 인증 모드에서는 윈도우 인증과 SQL 인증중 하나를 선택하게됩니다.

▶윈도우 인증은 로그인한 윈도우 사용자 계정을 사용하여 인증하는것으로 가장 강력한 인증이며, ▶SQL 서버 인증은 SQL 서버에서 생성한 사용자 계정을 사용하여 인증함을 말합니다. 원격지에서 SQL 서버를 관리하기 위함이라면 SQL 서버의 사용자 계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SQL 서버 인증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연결 옵션 선택창에서는 SQL 서버의 사용자 계정을 확인하기 위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로그인 이름과 암호에 적당한 SQL 관리자 계정을 기입합니다. 여기서는 SQL 최고 관리자 계정인 sa 계정을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SQL 서버 그룹 선택창에서는 등록할 서버가 등록될 서버 그룹을 선택합니다. 기존의 SQL 서버 그룹을 선택할 수 도 있으며, 새로운 SQL 서버 그룹을 등록하면서 서버를 새로이 등록한 서버 그룹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기존의 SQL Server 그룹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겠습니다.

SQL Server 등록 마법사가 정상적으로 완료 되었습니다. 지금 까지는 원격 서버를 등록하기 위한 정보를 차례로 입력하는 단계였습니다.

기존의 입력 정보를 다시 수정하기 위해서는 뒤로 버튼을 눌러서 수정합니다.

마법사의 완료와 함께 자동으로 SQL Server 메시지 등록 창이 출력됩니다. 잠시 시간이 흐른뒤 그림과 같이 상태창에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는 메시지가 출력되면 서버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하여 EM 으로 되돌아 갑니다.

그림과 같이 현재 등록한 서버에 연결하겠느냐는 대화상자가 출력됩니다. 를 클릭합니다.
자 이제 SQL 서버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EM 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koreawebper 와 함께 Tjsrd 라는 서버가 등록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로컬 서버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방법으로 원격서버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2) 등록된 서버 삭제

등록된 서버를 삭제 하는 방법은 더욱 간단합니다. 등록된 서버를 선택한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매뉴에서 SQL Server 등록 삭제를 선택하면 간단히 등록된 서버의 삭제가 가능합니다.

3) 마법사를 이용하지 않고 등록(간단한 등록)

위에서 원격 서버의 등록을 등록 마법사를 이용하여 등록하였습니다. 그러나 최초의 사용을 제외한다면 등록마법사의 사용이 오히려 더욱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비하여 마법사를 이용하지 않고 원격 서버를 등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마법사를 이용하지 않고 서버를 등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SQL Server 등록 마법사창에서 가장 아래의 옵션인 지금부터 마법사를 사용하지 않고 이 작업 수행 의 체크박스에 체크합니다.

다음의 창과 같이 간단 명료한 서버등록 창이 출력됩니다. 앞으로는 새 SQL Server 등록 매뉴를 클릭하면 서버 등록 마법사가 실행되지 않고 이창이 실행됩니다.

서버 필드에 서버의 이름을 직접 입력하거나 오른쪽의 [...] 모양의 찾아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연결하고자 하는 서버를 선택합니다. 기타 다른 사항들은 이미 서버 등록 마법사의 각 절차의 내용이 한 창에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서버 이름을 선택하는 필드에서 [...] 모양의 찾아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서버 선택 대화상자가 출력됩니다.

이 곳에서 활성 서버창의 서버들중 원하는 서버를 선택하여 주면 되겠습니다.

연결 부분의 사용자 인증에서는 마법사에서와 동일하게 SQL Server 인증을 선택하여 사용자 계정을 기입하고 옵션의 서버 그룹에서 원하는 서버 그룹을 선택합니다. 아래의 다른 옵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콘솔에 SQL Server 상태 표시 : EM 상에서 서버의 아이콘에 초록색의 삼각형 모양의 아이콘으로 서버의 실행상태를 표시하여 줍니다.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및 시스템 개체 표시 : EM 상에서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를 표시해 줍니다.
▶연결 시 SQL Server 자동 시작 : 서버를 연결시에 만약 연결된 서버가 시작되지 않았더라도 자동으로 시작하도록 합니다.

4) 원격지 서버 등록(TCP/IP)

: 원격지 서버를 등록하는 방법을 위에서 살펴 보았습니다. 위의 서버 연결방법은 같은 서브넷에 있는 SQL Server 를 연결하는 것이였습니다.그러나 원격지 서버를 연결하는 보다 많은 이유는 라우터로 분리된 다른 서브넷, 즉 서울에서 대전에 있는 서버를 연결하는 경우와 같이 WAN 구간을 통하는 연결이라하겠습니다.이런 경우에는 위의 예제와 같이 명명된 파이프 연결을 통한 연결이 불가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원격지에 있는 서버를 연결하는 다른 연결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위에서도 살펴 보았듯이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로 설치된것중 TCP/IP 소켓이 있었으니 이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충분히 원격지의 서버를 연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가장 간단한 연결할 서버의 IP 를 직접 기입하여 연결하는 방법으로 원격서버를 등록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 보다는 원격지 서버를 연결할 경우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유틸리티 도구를 이용하여 서버의 별칭을 만들고 이를 이용하여 등록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뒷 부분에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SQL Server 등록 매뉴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서버 등록 창을 실행합니다.

간단히 설명을 하면 원격지 서버의 아이피를 직접 기입합니다. 이를 통해서 간단하게 TCP/IP 소켓을 통해서 연결을 시도하게 됩니다. (그러나 보안을 위해서 SQL 서버의 아이피를 공인된 IP 를 사용하지 않고 사설아이피를 사용하는 경우 이러한 연결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서버 이름을 기입하는 필드에 서버의 IP 를 기입합니다. 그 외의 각종 연결 정보와 옵션등은 알맞게 입력합니다.

서버의 IP를 이용해서 서버가 등록된 모습입니다. 서버의 이름을 IP 로 연결을 하였기 때문에 등록된 서버의 이름이 IP 로 표시 됩니다.

그러나 원격 서버의 연결 방법은 이러한 방법보다는 서버의 별칭을 이용한 방법을 추천합니다. 별칭을 이용하는 방법은 이장의 뒷 부분에 설명합니다.)

(3) 엔터프라이즈 관리자 옵션

EM 콘솔에는 다수의 SQL Server 2000 를 등록하여 동시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리한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EM 를 보다 확실히 사용하기 위해서 EM 의 옵션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EM 콘솔의 매뉴에서 [도구 - 옵션]를 선택합니다.

SQL Server EM 등록정보 창입니다. 간단하게 일반과 고급 탭만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해당하는 내용도 그리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각 옵션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버 풀링으로 관련 서비스 및 서버 상태 확인 : 이 옵션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져 있으며 서버의 동작여부를 신호등 아이콘으로 표시합니다.
풀링 간격 : 서버 상태의 풀링 상태 점검 시간을 설정합니다.
로컬로 읽기/저장 : 서버 등록정보를 로컬로 읽고 저장합니다.
원격으로 읽기 : 원격 서버의 등록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고급탭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그인 제한 시간 : 원격지 서버를 등록한 경우의 로그인 시간을 지정합니다. 연결한 서버가 WAN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기본 설정보다 좀더 시간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쿼리 제한 시간 : 원격 쿼리의 제한 시간을 설정합니다. 기본설정의 0은 무한정을 의미합니다.
▶데이블 형식 데이터 스트림 패킷의 패킷 크기를 설정합니다.
문자 데이터에 대한 변환 실행 : 다른 클라이언트 및 서버 코드페이지간의 문자 변환을 수행하도록 지정합니다.
마지막 활성 노드에 대한 콘솔 트리 열기 : EM의 시작시 마지막에 활성화 되었던 노드를 기억하였다가 열도록 지정합니다.

(4) 등록된 SQL 서버 속성 편집

EM 에서는 원격지 서버를 등록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이미 등록된 각각의 서버들에 대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등록된 서버의 속성 변경은 속성을 변경하고자 하는 서버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된 SQL Server 속성 편집 매뉴를 사용하여 가능합니다.

등록된 SQL Server 속성 창에서는 원격지 서버 등록창에서와 마찬가지 화면입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서버 선택 목록 상자가 비 활성화 되어있다는 점이 다른점이지만 충분히 이해가 가실 겁니다.

사용자 인증과 서버그룹등의 선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5) SQL 서버 속성

앞서 등록된 SQL Server 의 속성을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 보았는데 현재 SQL 서버의 등록정보는 무엇이 있을까요 ?

SQL 서버의 등록정보창을 살펴보면 SQL 서버의 각종 작동에 관한 세부적인 옵션들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SQL Server 의 속성을 편집하기 위해서 편집할 서버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등록 정보를 클릭합니다.

1) 일반속성

SQL Server 의 속성창중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일반 탭은 선택한 SQL 서버의 가장 일반적인 시스템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서버의 시작과 함께 시작될 서비스들의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름 : SQL 서버의 인스턴스 이름을 출력
▶제품 : SQL 서버 버전을 출력
▶운영체제 : 현재 시스템의 운영체제를 출력
▶언어 : 기본 사용 언어를 출력
▶OS 메모리 : 시스템에 장착된 실제 메모리(RAM)
▶프로세서 : SQL 서버가 사용중인 프로세서(CPU)를 말합니다.2개 이상의 CPU를 사용하는 경우 SQL 서버의 연산처리를 위해 유휴 CPU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루트 디렉터리 : SQL 서버가 설치된 루트 디렉터리
서버 데이터 정렬 : 데이터가 정렬되는 조건 값입니다.

운영 체제 시작 시의 자동 시작 정책 : 운영 체제가 부트되면서 함께 시작될 서비스들을 의미합니다.

일반 탭의 가장 하단의 네트워크 구성을 클릭하면 현재 서버에서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살펴 볼 수 있는 서버 네트워크 유틸리티가 실행됩니다. 현재 서버에서 사용가능한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추가/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메모리

메모리 탭에서는 SQL 서버가 사용할 물리적인 RAM 의 크기에 대한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으로는 SQL Server 메모리를 동적으로 구성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고정된 메모리 크기 사용을 선택하면 SQL 서버가 사용할 메모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고정된 메모리 크기를 사용하면 SQL 서버가 시스템의 메모리 자운을 지나치게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SQL Server 용으로 실제 메모리 예약을 선택하면 시스템의 메모리중 일부를 SQL 서버가 전용으로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모리가 예약될 경우 SQL 서버에서 메모리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기타 응용프로그램등에서는 해당 부분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소 쿼리 메모리는 쿼리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의 메모리를 지정하는 것으로 기본값은 1024KB 입니다.

가장 하단의 구성 값은 현재 SQL 서버의 구성 값을 출력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실행 값을 체크한 경우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값으로 구성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3) 프로세서

프로세서 탭에서는 현재 SQL 서버에서 사용중인 시스템의 자원중 프로세서에 대한 값을 수정할 수 있는 곳입니다. 프로세서 탭의 중요한 기능은 다중 프로세서를 사용할때 입니다. 서버의 시스템에서 다중 프로세서를 사용할 경우 SQL 서버가 사용할 프로세서를 지정함으로써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서 선택 목록]에서 사용할 프로세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최대 작업자 스레드 수]에서는 SQL 서버에서 사용할 프로세서의 최대 작업 스레드 수를 지정합니다.

[병렬 처리]의 경우 병렬 쿼리를 실행하기 위해 사용할 프로세서의 수와 임계값을 설정합니다.

4) 보안

보안 탭에서는 현재 SQL Server 의 로그인 인증에 대한 방법과 감사, 서비스 시작 계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인증] [서비스 시작 계정]에 대해서는 앞서 SQL 서버의 설치시에 내용에서 살펴 보았기 때문에 이미 익숙하실 겁니다. 다만 [감사 수준]이라는 부분만이 새로운 내용인데 SQL 서버에 로그인을 하는 사용자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는것을 말하는 것으로 기본설정에는 없음입니다. 실패의 경우 SQL 서버에 로그인 시도의 실패를 감사하게 되고 성공은 로그인 성공에 대한 감사를 실시합니다. 모두를 선택하게되면 성공과 실패 모두를 감사하며 SQL 서버를 다시 시작해야만 합니다.

서비스 시작 계정의 변경이 보안탭에서 이루어진단는 것도 기억해야만 하겠습니다.

5) 연결

연결 탭에서는 주로 서버에 연결할 사용자의 수와 원격지 연결의 허용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최대 동시 사용자 연결 수] : SQL 서버에 연결할 사용자의 동시 연결자 수를 설정합니다.(기본값은 제한없음입니다.)
[다른 SQL 서버가 RPC를 사용하여 원격으로 이 서버에 연결하는 것을 허용] : 다른 SQL 서버가 원격 프로시저 호출(RCP)를 사용하여 서버에 원격 연결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쿼리 제한 시간] : 원격 서버에 쿼리하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분산 트랜젝션 강요] : 분산 트랜젹션을 강요하여 서버간의 프로시져를 보호합니다.

6) 서버 설정

서버 설정탭에서는 기본 언어와 서버의 동작에 관한 사항등을 설정합니다.

[시스템 카탈로그에 직접 수정 허용] : 시스템 카탈로그에 직접 수정할 수 있도록 허용
[다른 트리거를 발행시키는 중첩 트리커의 발생 허용] : 중첩 트리거를 허용합니다.
[쿼리가 지정된 비용을 넘지 않도록 쿼리 관리자 사용] : 비용 쿼리 관리자를 사용하여 쿼리가 지정된 비용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SQL 메일] : 아웃룩이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가능
[두 자리 수 연도 지정] : SQL 서버에서 두 자리 숫자를 이용하여 연도를 계산하는 방법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기본 설정에서 1950-2049 년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99 만을 입력 하면 SQL 서버는 이를 1999년 으로 해석합니다. 두 자리 숫자의 연도 해석에 대한 설정을 적용 받지 않고 클라이언트와 같은 두 자리 구분 연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2030을 선택합니다.

7) 데이터베이스 설정

데이터베이스 설정탭에서는 인덱스와 백업, 복구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위치등을 설정합니다.

[설정] 박스에서는 인덱스를 다시 작성하게 될때 각 페이지의 인덱스 채우기 비율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게 합니다.
[백업/복원] : SQL 서버의 데이터를 테입 디바이스로 백업할 경우 대기 시간을 지정합니다.
[백업 미디어 기본 보존 기간] : 백업 미디어에 로그 백업등을 저장한뒤 각 백업 미디어를 보존하는 기간에 대한 기본값을 설정합니다.
[백업] : 복구 프로시저를 완료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당 최대 분 수를 지정합니다.
[새 데이터베이스 기본 위치] :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데 사용할 기본 위치를 설정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설정탭의 [새 데이터베이스 기본 위치]의 기본 데이터 디렉터리와 기본 로그 디렉터리 등의 필드에 직접 시스템의 디렉터리를 수동으로 기입하여도 되지만 오른쪽의 [...] 모양의 찾아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디렉터리를 선택할 수 도 있습니다.

8) 복제

복제 탭에서는 복제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구성합니다.

SQL 서버를 게시 및 배포 서버로 구성하여 두 대 이상의 SQL 서버의 데이터베이스에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게끔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제 구성은 자동으로 동기화 되어 구성되기 때문에 동일한 데이터베이스의 활용과 안전한 데이터 관리의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복제탭의 게시 및 배포의 구성 버튼을 클릭하면 다른 그림과 같이 게시 및 배포 구성 마법사가 실행되어 손쉽게 배포 서버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복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뒷 부분에 간단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9) Active Directory

Active Directory 탭에서는 SQL Server 인스턴스를 Active Directory에 추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2000 서버의 핵심 정책인 Active Directory 의 특징은 네트워크의 개념을 전 세계적으로 끌어 올려서 전 세계의 어느 지사에 앉아서도 네트워크 공유된 자원을 검색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으로 간단히 설명될 수 있는데 이 공유된 자원에 SQL Server 또한 등록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6) 기타 구성

1) 전체적인 구성 모습

EM 의 트리 창의 현재 등록된 SQL Server 의 모습을 전체적을 확장해본 모습입니다. 김바람 역시 이 모든 매뉴들을 처음으로 접하면서 상당히 많은 호기심과 함께 부담감을 느꼈습니다. 아마 SQL Server 를 처음 접하시는 여러분 모두 이와 비슷하게 느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일반 부담감은 뒤로 하고 이들 하위 매뉴들의 역할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위 구성 요소들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 실제 데이터베이스가 담겨 있습니다. 새로운 데이터베이스의 생성과 관리, 데이터베이스안의 테이블들의 모습을 이곳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데이블의 생성과 삭제등과 현재 구축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들의 전체적인 모습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부분입니다.

  • 데이터변환 서비스 : 데이터변환 서비스는 이 기종간의 데이터를 변화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로 예를 들어 오라클의 데이터를 SQL 서버 2000 에 그대로 변환하여 가져 오거나 반대로 보낼 수 있습니다. 서버간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Excel, Access 의 데이터도 가져오거나 보낼 수 있습니다.

  • 관리 : 관리에는 서버에이젼트를 사용하고 데이터베이스를 백업, 복구하는등의 데이터베이스의 관리에 관련된 사항들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유지, 관리 계획등을 사용하여 관리의 자동화를 꾀할 수 있으며 로그등을 생성하는등의 작업이 모두 이곳에서 이루어집니다.

  • 복제 : 복제는 말 그대로 어느 한 모델을 기준으로 공통된 모습을 생성하는것을 말합니다. 기존의 DNS 나 AD 에서의 복제를 생각하시면 개념이 쉽게 이해가 됩니다.

  • 보안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서버의 보안과 관련된 부분을 설정하는 곳으로 SQL 서버의 사용자 계정의 생성과 수정을 할 수 있는 곳도 이곳입니다. 또한 연결된 서버나 원격서버를 추가 하여 분산 쿼리등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곳도 이곳입니다.

  • 지원 서비스 : 분산 트랜잭션 코디네이터와 전체 택스트 검색등과 같은 유용한 지원도구들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SQL 메일이라하여 관리자에게 메일을 통한 알림정보등을 설정하는곳이기도 합니다.

  • 메타 데이터 서비스 : 다른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에서의 프로그래밍에 사용하는 메타 데이터 베이스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2) 보기 변경

SQL Server 7.0 를 사용해 보신 분들의 경우는 이전 버전의 SQL 서버의 작업창의 모습을 기억하실 겁니다. 현재 SQL Server 2000 의 모습과는 다른 마법사 화면과 비슷한 모습의 인터페이스가 친숙하셨을 겁니다.

SQL Server 2000 에서도 SQL Server 7.0 과 같이 작업창을 보실수 있는데 이것은 매뉴중 [보기 - 작업 창]를 선택하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창 모드의 화면입니다. 간단한 설명과 함께 링크된 페이지들로 이동하여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리자가 선택하여 보다 보기 편한 화면으로 설정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