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VX 신경작용제

VX신경작용제는 신경작용제의 하나로 1952년 영국의 Plant Protection Laboratories of Imperial Chemical Industries 회사의 Ranajit Ghosh라는 생화학자가 개발하였다. 그후 영국 육군이 포트다운에서 연구하다가 미국에게 기술을 넘겨주었다. 무취 무미이며 색은 무색에서 옅은 갈색을 띈다. 독일에서 개발된 G시리즈보다 매우 독성이 강해 치명적인 독가스이다.

피부를 통해 인체에 흡수될 경우, 신경가스인 사린보다 최소 100배 이상의 독성을 발휘하며, 호흡기를 통해 흡입할 경우 2배 정도 독성이 강하다. VX는 평상 기온보다 낮은 날씨에서는 오랫동안 잔존하며 아주 추운 날씨에서는 수개월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VX의 반수치사량은 10mg, 흡입을 통한 LCt50은 30-50mg•min/m3이다. 

VX에 노출되면 수분만에 목숨을 잃을 수 있다. 인체에 침투하는 경로는 호흡기, 직접 섭취, 눈, 피부 등이다. VX는 신경계에서 아세틸콜린에스터라제와 결합해 체내의 과다한 아세틸콜린을 제거하지 못해 부교감신경을 과다하게 자극하게 되고 그것이 악순환이 되어서 증상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콧물, 침, 눈물, 다한, 호흡곤란, 시력저하, 메스꺼움, 근육경련 등의 증상을 보인다. 마지막에는 인체 자율신경의 불수의근과 샘에 손상을 입혀 근육이 지쳐 더 이상 호흡을 할 수 없게 되고, 결국 사망에 이른다.

유기인계 신경 가스가 체내에 들어가면 효소 아세틸콜린 에스토라제의 아세틸콜린 인식 부위와 유기 인의 유독 성분이 결합하여 아세틸콜린 에스토라제이 분해가 저지된다. 중추신경이 혼란되고 아세틸콜린이 분해되지 못하고 증대해가기 때문에 신경 신호 전달이 저해되어 온몸의 근육이 계속 수축한다. 거기에 부교감 신경의 열 대사를 파괴하고 전신의 체온을 섭씨 50도 가까이까지 상승시켜 생체조직으로 구성하는 단백질을 응고시킨다. 근육이며 분비선과 장기에도 파괴적인 효과를 발휘하여 눈물과 콧물과 침을 흘린다. 피부에도 흡수되어 오래 남는다. VX 가스 원액은 반수 치사량이 약 15마이크로그램이라는 최악의 독성을 보인다.

응급처치는 옷을 벗고 흐르는 물이나 식염수에 눈을 소독하고 물로 피부를 씻어냄으로써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