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S-SQL 강좌 두번째


MS-SQL 강좌 두번째

1. MS_SQL Server 2000 소개

(1) 개요

: MS_SQL Server 2000 는 마이크로소프트(이후 MS로 표기)의 핵심제품중에 하나로 MS_SQL Server 7.0 버전 제품이후의 가장 최신의 버전입니다. 확실히 MS사의 핵심제품 답게 놀라운 성능과 함께 그 마케팅 역시 엄청납니다. 최근에는 MS_SQL Server 2000 제품의 성능이 차기종의 데이터베이스 제품들을 앞지른 테스트결과가 발표되어 그 위세가 더욱 당당해져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명성과 선전만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기 보다는 그 가용성을 기준으로 선택을 하여야 하겠습니다. 앞서 살펴본 윈도우 2000 서버와 함께 가장 잘 동작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MS_SQL Server 2000의 선택의 매력이 있겠습니다. 또한 차세대 웹 언어로 각광을 받고 있는 XML를 완벽히 지원하며 무엇보다도 강력한 작업 환경등이 MS_SQL Server 2000 제품을 선택하도록 하는 선택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MS_SQL Server 2000의 기능적인 측면이나 장점, 신기술은 뒷 부분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으며 다시한번 이번장에서는 MS_SQL Server 2000 의 사용이 웹 서비스의 제공이라는 점에서 중점적으로 살펴 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MS_SQL Server 2000 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링크된 사이트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주소
Microsoft 기술 지원 서비스 http://support.microsoft.com/directory
Microsoft Usenet news://msnews.microsoft.com/
Microsoft Windows® 하드웨어 호환 목록 http://www.microsoft.com/hcl
MSDN® http://msdn.microsoft.com
메타데이터 서비스(이전 버전의 Microsoft Repository) http://msdn.microsoft.com
SQL Server 전문가 협회 http://www.sqlpass.org/
Microsoft SQL Server 개발자 센터 http://msdn.microsoft.com
SQL Server 매거진 http://www.sqlmag.com/
Microsoft SQL Server 지원 http://support.microsoft.com/support/sql
TechNet 사이트 www.Microsoft.com/technet
Microsoft Accessibility 웹 사이트 http://www.microsoft.com/enable
Microsoft SQL Server 웹 사이트 http://www.microsoft.com/sql
Microsoft SQL Server 웹 사이트, English Query 페이지 http://www.microsoft.com/sql
Microsoft SQL Server 웹 사이트, Analysis Services 페이지 http://www.microsoft.com/sql
XML 개발자 센터 http://www.msdn.microsoft.com/xml

(2) 제품구성

1) 기업용 버전(Enterprise Edition)

: MS_SQL 서버 2000 Enterprise Edition 은 모든 기업의 데이터베이스 서버제품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제품으로 분산 파티션 뷰, 로그적재(Log Shipping), 향상된 장애 극복 클러스터링을 비롯하여 업무용 및 인터넷 상황에 필요한 확장성과 안정성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32 개의 CPU 64 GB 까지의 RAM 을 지원하는 등의 최신 하드웨어를 충분히 활용합니다. MS_SQL 서버 2000 Enterprise Edition 에는 많은 차원이 포함된 방대한 큐브 처리를 위한 고급 분석(OLAP)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전 세계적 비즈니스에서 사용하는 언어별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을 지원합니다. MS_SQL 서버 2000 Enterprise Edition 은 MS_SQL 서버 제품중에서 가장 고급사양과 처리능력을 보여줍니다.

2) 일반용 버전(Standard Edition)

: MS_SQL 서버 2000 Standard Edition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버전으로 위에서 살펴본 Enterprise Edition 이 초 대형 규모 기업이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기 위한 제품이라 한다면 Standard Edition 은 중소 규모의 기업 부터 대형 규모의 기업까지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버젼입니다. Standard Edition 은 Enterprise Edition에서 제공하는 고급 분석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4 개의 CPU 와 2 GB 까지의 RAM를 지원합니다.

3) 개인용 버전(Personal Edition)

: MS_SQL 서버 2000 Personal Edition 은 Standard Edition 의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하지만 개인 사용자를 위해서 최적화 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다른점입니다. Personal Edition은 MS 사의 각종 서버제품은 물론 윈도우 2000 Professional, Windows NT 4.0 Workstation, Windows 98등의 서버가 아닌 개인 운영체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사용자를 위해서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동시에 5명의 사용자까지만을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4) 개발자 버전(Developer Edition)

: MS_SQL 서버 2000 Developer Edition은 SQL Server 2000을 데이터 저장소로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래머가 사용합니다. Enterprise Edition에서 개발자들이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Developer Edition에서도 지원하기는 하지만, Developer Edition은 프로덕션 서버가 아닌 개발 및 테스트 시스템용으로만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

5) 평가판(Evaluation Edition)

: MS_SQL 서버 2000 Evaluation Edition은 웹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갖춘 버전입니다. SQL Server의 기능 평가용으로, 다운로드 후 120일이 지나면 실행이 중지됩니다.

6) SQL Server 2000 Desktop Engine

이 SQL Server 2000 제품뿐 아니라 SQL Server 2000 Desktop Engine은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SQL Server 2000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엔진 복사본을 배포할 수 있게 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SQL Server 2000 Desktop Engine의 데이터베이스 엔진 기능이 SQL Server Editions의 데이터베이스 엔진 기능과 유사하지만 Desktop Engine 데이터베이스의 크기는 2GB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7) CE 버전(Windows CE Edition)

: MS_SQL 서버 2000 Windows CE Edition은 최근 사용자가 많아진 포캣 PC 또는 PDA 의 운영체제인 Windows CE 를 실행하는 장치를 위한 버전으로, SQL 서버 2000 의 다른 Edition 들과 프로그래밍 방식에서 호환되므로 개발자들은 기존 기술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관계형 데이터 저장소의 기능을 새로운 유형의 장치에서 실행되는 솔루션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3) MS_SQL Server 2000 의 기능

: 이미 앞서 RDBMS 의 기능을 살펴 보았습니다. MS_SQL 서버 2000 은 일반적인 RDBMS 의 기능을 모두 제공함에 추가하여 각종 기능을 지원합니다. 다음은 MS 사에서 말하고 있는 SQL 서버 2000 의 기능입니다.

  • 인터넷 통합

    SQL Server 2000 데이터베이스 엔진에는 통합된 XML 지원이 포함됩니다. 또한 가장 규모가 큰 웹 사이트의 데이터 저장소 구성 요소로 작동되는 데 필요한 확장성, 사용 가능성 및 보안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SQL Server 2000 프로그래밍 모델은 웹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Windows DNA 아키텍처와 통합되어 있으며 SQL Server 2000은 웹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자에게 친숙한 쿼리 및 강력한 검색 능력을 통합하기 위한 English Query 및 Microsoft Search 서비스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 확장성 및 사용 가능성

    Microsoft Windows® 98을 실행하는 랩톱 컴퓨터에서 Microsoft Windows 2000 Data Center Edition이 실행되는 큰 규모의 멀티프로세서 서버에 이르기까지 여러 플랫폼에서 같은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QL Server 2000 Enterprise Edition은 연합 서버, 인덱스된 뷰 및 대형 메모리 지원 등의 기능을 지원하여 가장 규모가 큰 웹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성능 수준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베이스 기능

    SQL Server 2000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엔진은 까다로운 데이터 처리 환경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여러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데이터베이스 엔진은 데이터베이스를 동시에 수정하는 수천 명의 사용자들에 대한 관리 오버헤드를 최소화하여 데이터 무결성을 보호합니다. SQL Server 2000 분산 쿼리를 사용하면 여러 원본의 데이터를 마치 SQL Server 2000 데이터베이스의 일부인 것처럼 참조할 수 있으며 동시에 분산 트랜잭션 지원은 분산 데이터 업데이트의 무결성을 보호합니다. 복제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 데이터 복사본을 동기화 상태로 유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동 중이며 연결되어 있지 않은 여러 사용자에게 데이터 집합을 복제한 다음, 사용자들이 자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하고, 각 사용자의 수정한 내용을 다시 게시자에게 병합할 수 있습니다.

  • 간편한 설치, 배포 및 사용

    SQL Server의 관리 및 개발 도구를 사용하면, 여러 사이트에서 SQL Server의 설치, 배포, 관리 및 사용 기능이 향상됩니다. SQL Server 2000은 또한 Windows DNA와 통합된 표준 기반 프로그래밍 모델을 지원하고, 강력하고 확장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때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최소의 설치 및 관리 오버헤드만으로 고객들이 구현할 수 있는 SQL Server 응용 프로그램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웨어하우징

    SQL Server 2000은 온라인 분석 처리에 사용할 요약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또한 SQL Server는 데이터베이스를 시각적으로 디자인하고 영어 기반 질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는 도구도 제공합니다.

(4) 새로운 기능(장점)

1) 완벽한 웹 지원

: MS_SQL Server 2000 은 다음과 같은 역점 기능을 통하여 완벽한 웹 지원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1. 다양한 XML 및 인터넷 표준 지원 : SQL 서버에서 XML 데이터의 생성과 소비를 가능하게 합니다. XML 을 통한 삽입, 업데이트, 삭제 등의 수행이 허용됩니다. 데이터베이스 개발자와 웹 개발자 모두가 XML 기능을 사용하면서 기존의 개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간단한 XML 모델을 제공하며, W3C 와 최신 표준을 지원합니다.

  2. 웹을 통한 쉽고도 안전한 데이터 엑세스 : HTTP 를 통해 URL 로 엑세스와 쿼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확장 가능한 필터 메커니즘을 통해 우수한 성능의 전체 텍스트 검색을 형식이 지정된 문서로 확장합니다. English Query 웹 솔루션의 개발과 배포를 단순화 합니다.

  3. 강력하고도 융통성 있는 웹 기반의 분석 기준의 OLAP 큐브가 웹을 통해서도 연결 및 분석될 수 있게 합니다. 웹 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 마이닝 도구와 알고리즘을 제공합니다. Commerce Server 2000 과 통합되어 완벽한 클릭 스트림과 웹 데이터 분석을 지원합니다.

  4. 보안 어플리케이션 호스팅 : 단일 컴퓨터에서 여러개의 격리된 SQL 서버 설치를 가능하게 하는 여러 인스턴스 지원을 제공합니다. 효율적이고도 일관성 있는 데이터베이스 작성을 위한 디스크 이미지에 대한 복제 및 배포를 제공합니다.

2) 확장성 및 안정성

: SQL 서버 2000 은 강력한 웹 지원 기능등을 통해 전자 상거래 데이터베이스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환경에서 뛰어난 확장성을 보이기 때문이며, 아울러 안전한 전자 상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안정성때문입니다.

  1. 전자 상거래 솔루션을 위한 확장성 : SQL 서버 2000 의 여러 설치를 통하여 전체 작업에 대한 부하를 분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쿼리 최적화와 SQL 서버 분산 데이터베이스구성의 여러 서버 전체에 대한 쿼리를 지원합니다. 서버자체의 확장성을 위하여 대칭적 다중 프로세서(SMP) 하드웨어를 지원합니다.

  2. Line-of-Business(LOB) 솔루션을 위한 확장성 : 윈도우 2000 의 새로운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한 SMP 지원을 확장합니다. 높은 성능의 서버 간 상호 연결에 대한 직접 액세스를 지원합니다. 주요 ISV 와 파트너가 되어 SQL 서버 2000 에서의 우수한 어플리케이션 성능을 보장합니다. 최대 32 개의 CPU 와 64 GB 까지의 RAM 를 지원합니다.

  3. 데이터 웨어하우징 솔루션을 위한 확장성 : 데이터 웨어하우징은 매우 복잡한 상황에서의 보고를 가능하게 합니다. 다시 처리하는 작업이 제한된 아주 큰 데이터 집합의 분석을 지원하며, 수 많은 구성원을 가진 차원을 허용합니다.

  4. 운영 시간 및 안정성의 최대화 : 장애 조치 클러스터 구성 및 관리를 단순화 합니다. 이는 안정성의 확보로 이어지며 운영 시간에 대한 안정성으로 작업이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에도 데이터베이스가 온라인으로 유지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차등 백업 및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 스냅샷 백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3) 신속한 상품화

: SQL 서버 2000 은 전자 상거래, 데이터 웨어하우징등의 솔루션을 작성하고 배포하는데 매우 빠른 방법을 제공합니다. 관리와 사용에 매우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기업의 총 소유 비용도 낮아 지게 되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1. 확장할 수 있으며 통합된 Analysis Services : 데이터 마이닝 기능을 포함하여 완벽한 통합 및 웹 사용분석(OLAP)를 제공합니다. 분석 결과로 어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구동 할 수 있으며, 사용자 정의 롤업 기능이 제공됩니다.

  2. 단순화된 관리 및 튜닝 : 윈도우 2000 Active Directory 서비스로부터 데이터베이스를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와 튜닝 작업을 자동화하며, 인스턴스와 컴퓨터 간의 데이터베이스 이동을 단순화 합니다.
  3. 향상되고 단순화된 T-SQL 개발 및 디버깅 통합된 T-SQL 디버거를 제공합니다. T-SQL 템플릿으로 개발을단순화하며, 서버쪽 명령문 추적과 클라이언트쪽 통계를 가능하게 합니다.

  4. 확장 가능하고 융통성 있는 데이터 변환(DTS) : MSMQ와의 통합을 제공하며 FTP 를 통해 인터넷에서 데이터 액세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향상된 OLE DB 지원과 오류 처리/복구 기능을 제공합니다.

>>> 보다 자세한 사항의 첨부 문서의 SQL 서버 2000 의 제품 가이드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MS_SQL Server 2000 설치

(1) 설치전 준비

1) 하드웨어사양 확인

: MS_SQL 서버 2000 은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여러 버전들이 존재 하며 특정 버전을 제외하고는 서버제품에 설치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기위해서는 당연히 네트워크상의 서버에 설치되는것이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설치전에 설치할 서버의 하드웨어 사양과 운영체제등을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2000 서버 제품이 설치된 하드웨어라면 설치가능하지만 최소 설치 요구 하드웨어 사양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드웨어 최소 설치 요구 사양
컴퓨터 Intel 또는 호환기종 Pentium 166 MHZ 이상
메모리

Enterprise Edition : 최소 64 MB(128 MB 권장)
Standard Edition : 최소 64 MB
Personal Edition : 윈도우 2000 에서는 최소 64 MB 그 밖의 운영체제에서는 최소 32 MB
Developer Edition : 최소 64 MB
Desktop Engine : 윈도우 2000 에서는 최소 64 MB, 그 밖의 운영체제에서는 최소 32 MB

하드 디스크 공간 SQL 서버 데이터베이스 구성 요소 : 95 ~ 270 MB(250MB 표준)
Analysis Services : 최소 50 MB(130 MB 표준)
English Query : 80 MB
Desktop Engine 전용 : 44 MB
모니터 SVGA 이상의 해상도
(SQL Server 그래픽 도구에는 800*600 이상의 해상도가 필요)
포인팅 장치 Microsoft Mouse 또는 호환기종
CD-ROM 드라이브 필수

위에서 살펴본 사양은 최소 사양이며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서버의 경우 기타 다른 네트워크 서비스 서버들에 비하여 고사양을 요구합니다. 또한 빠른 데이터 처리를 위해서는 2개 이상의 CPU 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사용하여 데이터 처리 속도를 향상 시킬수 있습니다.

2) 버전별 지원 운영체제

다음 표는 Microsoft SQL Server 2000의 각 Edition에서 서버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해 지원되는 운영 체제를 보여 줍니다.


운영 체제
Enterprise
Edition
Standard
Edition
Personal
Edition
Developer
Edition
Desktop
Engine
Enterprise
Evaluation
Edition
Windows 2000 DataCenter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Windows 2000 Server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Windows 2000 Professional N/A N/A 지원 지원 지원 지원
Windows NT 4.0 Server, Enterprise Edition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Windows NT 4.0 Server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Windows NT 4.0 Workstation N/A N/A 지원 지원 지원 지원
Microsoft Windows 98 N/A N/A 지원 N/A 지원 N/A
# 참고 : N/A 는 Not Able의 약자임

참고  : SQL Server 2000 한글 버전은 Windows 98/ME 영문 버전, Windows NT 4.0 이전 영문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SQL Server Windows CE Edition을 제외한 모든 SQL Server 2000 Edition의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는 Microsoft Windows NT, Microsoft Windows 2000및 Microsoft Windows 98 에서 실행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엔진 및 분석 서버와 같은 서버 구성 요소만이 특정 버전의 운영 체제로 제한됩니다. 예를 들면, SQL Server 2000 Enterprise Edition용 데이터베이스 엔진은 Windows 2000 Professional, Windows NT Workstation 또는Windows 98 등에서는 실행되지 않지만, SQL Server 2000 Enterprise Edition CD를 사용하여 이러한 모든 운영 체제에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SQL Server 2000 CE의 모든 소프트웨어는 Windows CE 운영 체제에서만 실행됩니다.

3) 버전별 지원 CPU 및 RAM

▶ SQL Server 2000 Edition에서 지원하는 프로세서의 최대 개수

다음은 각 SQL Server 2000 Edition의 데이터베이스 엔진이 대칭적 다중 프로세서(SMP) 컴퓨터에서 지원할 수 있는 프로세서 수입니다.

운영 체제 Enterprise
Edition
Standard
Edition
Personal
Edition
Developer
Edition
Desktop
Engine
Enterprise
Evaluation
Edition
Windows 2000 DataCenter 32 4 2 32 2 32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8 4 2 8 2 8
Windows 2000 Server 4 4 2 4 2 4
Windows 2000 Professional N/A N/A 2 2 2 2
Windows NT4.0 Server, Enterprise Edition 8 8 2 8 2 8
Windows NT 4.0 Server 4 4 2 4 2 4
Windows NT 4.0 Workstation N/A N/A 2 2 2 2
Windows 98 N/A N/A 1 Desktop Engine 사용 1 N/A
Microsoft Windows CE 상에서 SQL Server CE 1개의 CPU지원
▶ SQL Server 2000 Edition에서 지원하는 실제 메모리의 최대 크기

다음은 각 SQL Server 2000 Edition의 데이터베이스 엔진이 지원할 수 있는 실제 메모리, 즉 RAM의 최대 크기입니다.

운영 체제 Enterprise
Edition
Standard
Edition
Personal
Edition
Developer
Edition
Desktop
Engine
Enterprise
Evaluation
Edition
Windows 2000
DataCenter
64GB 2GB 2GB 64GB 2GB 64GB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8GB 2GB 2GB 8GB 2GB 8GB
Windows 2000 Server 4GB 2GB 2GB 4GB 2GB 4GB
Windows 2000
Professional
N/A N/A 2GB 2GB 2GB 2GB
Windows NT 4.0 Server,
Enterprise
Edition
3GB 2GB 2GB 3GB 2GB 3GB
Windows NT 4.0 Server 2GB 2GB 2GB 2GB 2GB 2GB
Windows NT 4.0 Workstation N/A N/A 2GB 2GB 2GB 2GB
4) SQL Server 2000 Edition에서 지원하는 데이터 변환 및 의사 결정 지원 쿼리 기능

다음은 데이터 변환 및 의사 결정 지원 쿼리 기능과 그 기능을 지원하는 SQL Server 2000 Edition입니다.

Analysis Services기능 Enterprise Edition Standard Edition Personal Edition Developer Edition Desktop Engine Enterprise Evaluation Edition
데이터 변환 서비스 지원 지원 지원 지원 개발 전용 지원
통합 데이터 마이닝 지원 지원 지원 지원 N/A 지원
English Query 지원 지원 지원 지원 N/A 지원

5) 최대 용량 사양

첫 번째 표는 모든 Microsoft SQL Server 2000 Edition에서 동일한 최대 용량을 지정합니다. 두 번째 및 세 번째 표는 SQL Server 2000 Edition 및 운영 체제별로 다른 용량을 지정합니다.

이 표에서는 Microsoft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에서 정의되거나 Transact-SQL 문에서 참조되는 여러 가지 개체의 최대 크기와 개수를 지정합니다. 그러나 이 표는 Microsoft SQL Server 2000 Windows CE Edition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최대 크기/개수
개체 SQL Server 7,0 SQL Server 2000
일괄 처리 크기 65,536 * 네트워크 패킷 크기1 65,536 * 네트워크 패킷 크기1
짧은 문자열 열 각각의 바이트 수 8,000 8,000
text, ntext 또는 image 열 각각의 바이트 수 2GB-2 2GB-2
GROUP BY, ORDER BY 각각의 바이트 수 8,060  
인덱스 당 바이트 수 900 9002
외래 키 당 바이트 수 900 900
기본 키 당 바이트 수 900 900
각 행의 바이트 수 8,060 8,060
저장 프로시저의 원본 텍스트의 바이트 수 일괄 처리 크기 또는 250MB 미만 일괄 처리 크기 또는 250MB 미만
각 테이블의 클러스터된 인덱스 수 1 1
GROUP BY, ORDER BY의 열 수 바이트 수로만 제한  
GROUP BY WITH CUBE 또는 WITH ROLLUP 문의 열 또는 식의 수 10  
인덱스 당 열 수 16 16
외래 키 당 열 수 16 16
기본 키 당 열 수 16 16
기본 테이블 당 열 수 1,024 1,024
SELECT 문 각각의 열 수 4,096 4,096
INSERT 문 각각의 열 수 1,024 1,024
클라이언트 당 연결 수 구성된 연결의 최대 값 구성된 연결의 최대 값
데이터베이스 크기 1,048,516TB3 1,048,516TB3
SQL Server 인스턴스 당 데이터베이스 수 32,767 32,767
데이터베이스 당 파일 그룹 수 256 256
데이터베이스 당 파일 수 32,767 32,767
파일 크기(데이터) 32TB 32TB
파일 크기(로그) 4TB 32TB
테이블 당 외래 키 테이블 참조 수 253 253
식별자 길이(문자 수) 128 128
각 컴퓨터의 인스턴스 수 N/A 16
SQL 문이 포함된 문자열의 길이(일괄 처리 크기) 65,536 * 네트워크 패킷 크기1 65,536 * 네트워크 패킷 크기1
연결 당 잠금 수 각 서버의 최대 잠금 수 각 서버의 최대 잠금 수
SQL Server 인스턴스 당 잠금 수 2,147,483,647(정적)
SQL Server 메모리의 40%(동적)
2,147,483,647(정적)
SQL Server 메모리의 40%(동적)
중첩 저장 프로시저 수준 수 32 32
중첩 하위 쿼리 수 32 32
중첩 트리거 수준 수 32 32
각 테이블의 클러스터되지 않은 인덱스 수 249 249
SQL Server4의 한 인스턴스에서 현재 열려 있는 개체 수 2,147,483,647(또는 사용 가능한 메모리) 2,147,483,647(또는 사용 가능한 메모리)
데이터베이스의 개체 수 2,147,483,6474 2,147,483,6474
각 저장 프로시저의 매개 변수 개수 1,024 1,024
각 테이블의 REFERENCES 수 253 253
각 테이블의 행 수 사용 가능한 저장소로 제한됨 사용 가능한 저장소로 제한됨
데이터베이스 당 테이블 수 데이터베이스의 개체 수로 제한됨4 데이터베이스의 개체 수로 제한됨4
각 SELECT 문의 테이블 수 256 256
테이블 당 트리거 수 데이터베이스의 개체 수로 제한됨4 데이터베이스의 개체 수로 제한됨4
테이블 당 UNIQUE 인덱스 또는 제약 조건 수 249(클러스터되지 않음)/1(클러스터됨) 249(클러스터되지 않음)/1(클러스터됨)

1 네트워크 패킷 크기는 응용 프로그램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엔진 사이의 통신을 위해 사용하는TDS(테이블 형식 데이터 구성표) 패킷의 크기입니다. 기본 패킷 크기는 4KB이며, network packet size 구성 옵션으로 제어됩니다.

2 SQL Server 2000에서는 모든 키의 최대 바이트 수가 90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해당 열에 900바이트를 넘는 데이터 행이 추가된 적이 없는 경우, 최대 크기가 900 이상까지 추가되는 가변 길이 열을 사용하여 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3 SQL Server 2000 Desktop Engine 또는 Microsoft Data Engine(MSDE) 1.0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데이터베이스 크기가 2GB를 넘을 수 없습니다.

4 데이터베이스 개체에는 모든 테이블, 뷰, 저장 프로시저, 확장 저장 프로시저, 트리거, 규칙, 기본값, 제약 조건 등이 포함됩니다. 한 데이터베이스에서 이러한 모든 개체 수의 합계는 2,147,483,647을 넘을 수 없습니다.


출처 : http://koreawebp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