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Oracle

Oracle 사용자의 생성


Oracle 사용자의 생성
새로운 USER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CREATE USER문을 이용하면 됩니다.
USER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USER생성 권한이 있는 사용자로 접속해야 합니다.

 

사용자 생성 문법(Syntax)




 - user_name : 사용자 이름

 - BY password :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인증되도록 지정하며, 데이터베이스 유저 로그온시 사용하는 비밀번호 입니다.  
 
 - EXTERNALLY : 사용자가 운영 체제에 의해서 인증되도록 지정합니다.

 - DEFAULT TABLESPACE사용자 스키마를 위한 기본 테이블 스페이스를 지정 합니다.

 - TEMPORARY TABLESPACE사용자의 임시 테이블 스페이스를 지정합니다.

 - QUOTA절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사용할 테이블 스페이스의 영역을 할당합니다.

 - PASSWORD EXPIRE : 사용자가 SQL*PLUS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로그인할  때 암호를 재설정하도록 합니다.(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인증될 경우에만 적합한 옵션입니다.)

 - ACCOUNT LOCK/UNLOCK :  사용자 계정을 명시적으로 잠그거나 풀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UNLOCK이 기본값입니다.)

 - PROFILE: 자원 사용을 제어하고 사용자에게 사용되는 암호 제어 처리 방식을 지정하는데 사용됩니다.

※ 여기선 간단한 유저생성에 대해서만 알아보고 자세한 유저관리와 PROFILE 관리는 어드민에서 설명 하겠습니다.
 


※ 참고 1

 - 임시 테이블스페이스를 지정해 주지 않으면 시스템 테이블스페이스가 기본으로 지정 되지만 시스템 테이블스페이스에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를 생성할때 임시테이블스페이스를 따로 지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DEFAULT TABLESPACE도 사용자를 생성할때 지정해 주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시스템 테이블스페이스가 지정이 됩니다. 하지만 사용자를 생성할때 DEFAULT TABLESPACE를 지정을 해서 사용자가 소유한 데이터와 객체들의 저장 공간을 별도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시스템 테이블스페이스는 본래의 목적(모든 데이터 사전 정보와, 저장 프로시저, 패키지, 데이터베이스 트리거등을 저장)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져야 하지 일반사용자의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 되어서는 안됩니다.


※ 참고 2

테이블 스페이스란 ?

 - 오라클 서버가 테이터를 저장하는 논리적인 구조입니다.
 - 테이블스페이스는 하나 또는 여러개의 데이터파일로 구성되는 논리적인 데이터 저장 구조입니다.
 
 테이블 스페이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는 오라클 어드민의 테이블스페이스 강좌에서 학습하겠습니다.  


 


 

사용자 생성 예제

 

SQL PLUS를 실행시키고 SCOTT/TIGER로 접속을 합니다.
.
SQL>CREATE USER TEST IDENTIFIED BY TEST;

1행에 오류:
ORA-01031: 권한이 불충분합니다

SCOTT USER는 사용자 생성 권한이 없어서 사용자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SQL>CONN SYSTEM/MANAGER       -- DBA Role이 있는 유저로 접속합니다.

SQL>CREATE USER TEST IDENTIFIED BY TEST;    -- USER를 다시 생성합니다.
 사용자가 생성되었습니다.


 

 새로 생성한 USER로 접속해 볼까요..

SQL>
CONN TEST/TEST

ERROR:
ORA-01045: 사용자 TEST는 CREATE SESSION 권한을 가지고있지 않음; 로그온이
거절되었습니다

-  새로 생성한 TEST USER는 권한이 없어서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  모든 USER는 권한이 있고 권한에 해당하는 역할만 할 수 있습니다.
-  TEST라는 USER를 사용하기 위해서도 권한을 부여해주어야 합니다.


SQL> CONN SYSTEM/MANAGER
연결되었습니다.

SQL> GRANT connect, resource TO TEST ;
권한이 부여되었습니다.

SQL> CONN TEST/TEST
연결되었습니다.
 
 ※ 권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권한 설정에서 학습 하겠습니다.

  ================================================
    * Oracle Community OracleClub.com
    * http://www.oracleclub.com
    * http://www.oramaster.net
    * 운영자 : 김정식 (oramaster _at_ empal.com)
  ================================================

출처 : Tong - [별난상이]님의 ORACLE통